양업고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에는 무엇이 있나요?

작성자 : 양업고 | 조회수 : 593 | 작성일 : 2019년 6월 15일

우리학교의 교육과정은 인문계 교육과정을 토대로 다양한 특성화 교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의 배움을 실생활에 유용하고 가치 있는 배움이라고 느끼도록 일반교과와 특성화교과의 균형을 통하여 양질의 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성화 교과는 산악등반, 봉사활동, 현장학습, 노작, 청소년성장프로그램, 가족관계, 종교학, 통합교과인 해외이동수업이 있습니다.이는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자연 친화적이고 생태적 가치를 길러주는 교육과정의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1. 산악등반 교과를 통하여서는 일 년에 한 번씩 지리산 등반을 합니다. 체력에 따라 다양한 조를 선생님들이 나누어 맡고 학생들이 편성되어 함께 등반을 합니다. 상위 코스부터 하위 코스까지 체력에 맞게 운영됩니다. 인내심과 희생, 봉사, 공동체성을 기르는 중요한 교과중 하나입니다.

2. 현장학습은 학생들이 진로와 흥미를 고려하여 직접 기획하고 교사들이 세세한 부분을 점검하는 형태로 운영되어 더욱 의미 깊습니다.

3. 봉사활동은 자발적인 참여로 성취감과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고, 자신의 생활 속에서 봉사정신이 스며들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수 있도록 한다.

4. 노작 교과를 통하여서는 작물의 생장 과정을 도우면서 생명의 소중함과 함께 노동의 기쁨도 배우고 있습니다.

5. 청소년성장프로그램은 책에서 배우는 공부만이 아닌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함으로서 폭넓게 살아있는 지식을 배웁니다.

6. 가족관계 교과는 본교에서 교육의 한 축으로 중시하는 가족 공동체에 집중한 교과입니다. 가족 간의 유대와 화합, 사랑을 키울 수 있는 다채로운 과제를 가족과 함께 수행합니다.

7. 생활과 종교학은 종교 일반론으로서 학생들이 균형 있는 시각을 갖도록 하며 내면의 힘을 키웁니다.  

8. 해외이동수업은 2학기에 1, 2학년을 대상으로 통합교과 형태로 실시되며 네팔과 체코, 오스트리아 등에서 다양한 체험활동, 봉사활동, 히말라야 트레킹 등을 통하여 국제화 시대의 청소년으로서 견문과 자질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화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공동체 의식과 나눔, 봉사와 배려, 희생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사회 공동체의 경험을 폭넓게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