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작성자 : 장홍훈 | 조회수 : 948 | 작성일 : 2018년 8월 25일

파일첨부 :

덕.hwp (16.5K) [35]

핵심 습관교육

부전자전(父傳子傳), 모전여전(母傳女傳)이란?”

그 아버지의 그 아들, 그 어머니의 그 딸 아닌가요?”

좋은 쪽으로 쓰이면 엄청 좋은 말이고, 나쁜 쪽으로 쓰이면 엄청 나쁜 말이죠?”

하 하 그런가요?”

우리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 가정의 부모님이 어떤 분인지를 99% 알 수 있어요

허 허 교장 신부님 생활의 달인에 나가야겠어요.”

 

사람 행위의 99%는 습관이다. 우리의 삶은 습관덩어리이다. 습관 아닌 행동은 흔치 않다. 아침에 일어나는 기상습관부터 시작하여 식사습관, 운동습관, 인사습관, 언어습관, 작업습관, 공부습관, 독서습관, 질서습관, 청결습관, 수면습관 등이 있다. 이 습관의 절대적인 99%의 영향은 부모에게 있다. 그런데 최초의 교사와 학교인 부모와 가정이 교육을 잘 못 시켜 놓고, 무슨 일만 생기면 몰매를 맞는 것이 학교와 학교 선생들이다.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좋은 교육은 좋은 덕()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다. 그러기에 교육은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이다. 반복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통해 좋은 습관이 쌓여서 그 사람의 덕이 되고, 그 덕이 그의 삶의 참된 열매를 맺게 해준다. 놀라운 일은 습관은 도미노 반응을 일으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하나의 습관이 바뀌면 다른 습관도 바뀌게 된다. 그렇게 바꿔진 좋은 습관이 개인과 기업, 사회, 국가 등 조직의 문화를 바꾸고 나아가 세상을 바꾼다. 이것을 우리는 핵심습관(Keystone habit)이라 부른다. 특별히 초고등학교 교육에 있어서 운동습관, 독서습관, 언어습관, 감사습관은 상상도 못할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핵심습관 교육이다.

첫째, 운동하는 습관이 몸에 배야 한다. 적당한 운동은 생동감, 인내심, 질병예방 등 그 중요성과 좋은 점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따라서 줄넘기, 달리기, 구가운동 등 자기에게 맞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교육 시켜야 한다. 우리의 건강과 행복의 근원은 뭐니 뭐니 해도 운동이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이 정신적으로도 건강하다.

둘째, 스스로 좋은 책을 찾아 읽는 독서습관을 지녀야 한다. 사람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가장 큰 동력은 독서이다. 독서습관이야말로 삶의 질을 높이는 최고 자산이며 국력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매일 일정시간 이상 독서하는 습관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야 한다.

셋째, 바른 말 고운 말, 좋은 언어습관을 길러야 한다. 언어는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공감과 소통, 대화와 협력, 참여와 가치, 그리고 나눔과 배려로 더불어 살아가게 해준다. 순화되고 정제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고매한 품격을 지니고 있음을 감지하듯, 언어는 사람의 영혼과 정신의 품위를 나타내 준다.

넷째, 감사하는 생활을 습관화해야 한다. 불만과 투정,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지 못한다. 사람은 긍정적이며 행복하기 위하여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일본 파라소니(Parasonic)) 창업자 마스시타 고노스켸는 자신이 성공하게 된 이유 세 가지를 말한다. 우선 먼저 집이 가난해서 초년고생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경험을 얻은 것,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허약해 운동을 많이 한 것,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 모든 사람들을 스승 삼아 질문하며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은 것 세 가지이다. 이 세 가지는 다른 사람에게는 인생에 불리한 것으로 원망과 불평하기 쉬운 것들이다. 그러나 마쓰시타 고노스켸는 오히려 불행한 요소를 하느님이 주신 은혜라고 생각하면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생을 살았던 것이다. 감사는 긍정적인 반응능력이다. 똑같은 일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감사하는 마음이 들고,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불평과 불만이 되는 것이다. 우리 교육은 매사에 감사하는 생활 습관 교육을 해야 한다.

지금 이 시대를 4차 혁명시대라 하지만 교육의 핵심은 좋은 습관을 익히는 덕행교육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시작점은 같으나 각을 이루는 두 변의 1도의 차이는 진행할수록 그 간격이 점점 커지듯, 하루 동안의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의 차이는 미미하지만, 하루하루가 쌓여 1, 10, 30년이 지나면 엄청난 차이의 결과를 가져온다. 습관 차이가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의 삶을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다. 감정적이고 지적이며 실리적인 습관들이 우리 삶의 행복과 슬픔을 결정한다. 습관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 핵이다. 습관은 우리 각자의 삶만이 아니라 가정, 기업, 사회, 그리고 국가의 흥망성쇠를 결정짓는 핵심 중의 핵심이란 것을 주장한다.

참된 변화는 내면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잎이나 줄기가 아니라 뿌리 즉, 생각을 바뀌어야 가능하다. 생각이 바뀌어야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고, 운명이 달라진다.